Tableau Desktop_이중 축 그래프 파레토 그램법칙으로 상위고객층 파악하기

2024. 10. 17. 10:28Tableau

데이터 시각화 목표

1.파레토 그램법칙을 활용하여 상위 20%고객층파악하기

2. 고객의 구간비율과 메출영향비율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화 하기

 

사용데이터_출처(Tableau)

  • Super store

 

데이터 준비

고객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고객이름을 열에 두고 매출을 행에 두어, 어떤 고객이 가장 매출에 큰 영향을 주고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했으며, 고객과 매출 데이터의 양이 방대하여, 2022년도 데이터만 사용하기 위해 주문날짜로 필터를 걸고, 년도만 추출하였다. 그 후 매출을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여 매출에 영향을 가장많이 주고있는 고객의순서대로 보이도록 정렬했다. 현재 데이터 기준으로는 Steven Ward가 가장 매출에 많은 영향을 준 고객임을 알 수 있다.

 

 

고객별 누적매출 파악하기

 

한명의 고객이 전체 매출에 차치하는 비율과 고객들이 차지하는 비율을 누적계산된 값을 표시하기위해 합계매출을 행에 추가하였고, 누적값과 구성비율이 함께 표시되어야하기때문에 테이블계산으로 보조계산을 사용하여 누계와 구성비율을 계산한 후, 두 그래프의 차이 비교를 위해 꺾은선 그래프로 바꿔주었다.

그 후, 보다 정확한 비교와 데이터 파악을 위해 이중축으로 바꿔 하나의 보드에 함께 표시되도록 하였으며, 모든 고객의 이름을 한눈에 보도록 하기위해 보드의 유형을 전체보기로 바꿔준 모습이다.

 

이중축으로 추가해준 꺾은선 그래프를 클릭하면 해당 구간의 고객이름과 고객의 누적합계 매출을 확인 할 수 있다.

 

 

고객별 순번과 고객별 누적구성비율파악하기

해당 고객이 몇번째고객인지, 그 고객이 전체 고객중 몇퍼센트 안에 포함되는 고객인지 파악하기 위해 고객이름을 카운트고유로 바꾼후, 누계를 사용하여 순번이 나타나도록 하였으며, 다시 고객이름으로 측정값을 하나 더 추가한 후, 테이블 계산을 활용하여 누계와 구성비율을 계산했다. 

 

매출 누계비율 지점 표시

고객의 구성비율과 누계값을 나타내는 데이터에서 고객의 한 지점을 클릭했을때 매출의 누계와 구성비율값이 나타나도록, 다시 매출을 측정값을 추가한 후, 테이블 계산으로 누계와 구성비율을 구했다. 그 후 레이블에서 선택이 됐을때만 표시되도록 레이블을 선택됨으로 바꿔주었다.

 

 

파레토그램 법칙 검증하기

파레토 그램법칙

일반적으로 80/20 법칙 또는 파레토 원칙을 표현하는데 사용된다. 이 법칙에 따르면 대부분의 매출은 소수의 고객에게서 발생한다.

 

정확하게 80/20으로 나눠지지는 않았으나 매출의 누계합계의 80%를 차지하는 고객수가 245명이고 그 고객의 비율이 39%인것으로 보아, 과반수보다도 더 낮은 고객층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런 파레토그램으로 알아본 그래프를 통해 우리 회사의 매출이 너무 적은 고객층에게만 의존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할 수 있고, 매출을 책임지고 있는 고객층을 사로잡는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등의 방법을 기획하는데 근간이 되는 데이터그래프로 활용할 수 있다.